논문접수

논문 작성방법

원고 작성

가. 한글 97이상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원고 파일을 E-mail로 제출한다.
1) 편집용지 : A4용지 기준, 왼쪽.오른쪽 35, 위 35, 아래 40, 머리말 15, 꼬리말 12mm 여백
2) 요약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9.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여백: 왼쪽.오른쪽 10, 들여쓰기: 10, 줄간격: 150, 양쪽혼합
3) 본문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10.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줄간격: 172, 들여쓰기: 10, 양쪽혼합
4) 참고문헌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9.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여백: 왼쪽 0, 오른쪽 0, 내어쓰기 26.1, 줄간격: 160, 양쪽혼합
5) Abstract : 글자모양 - 글꼴: 휴먼명조, 크기: 9.5, 장평: 95, 자간: -5
     문단모양 - 줄간격: 150, 들여쓰기: 2, 양쪽혼합

나. 한글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 )속에 한자나 원어를 써넣는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다. 논문이나 참고문헌의 제목을 본문에서 언급하지     않고 별도의 참고문헌록에서 밝히는 것을 원칙 으로 한다.

라. 원고의 분량은 요약, 표, 그림, 참고문헌, 영문초록을 포함하여 A4용지 20쪽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원고 초과 매수는 규정된     분량 외에 A4용지 10쪽까지 허용한다.

마. 직접 인용하는 내용의 길이가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서 인용부호 “ ”를 넣어 기술하고, 긴 경우 (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측(우측은 줄맞춤)으로부터      2글자 들여 쓴다.

바. 각주(footnote)는 사용하지 않으며 후주(endnote)도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목의 번호 붙임

1단계: Ⅰ,Ⅱ,Ⅲ...
2단계: 1, 2, 3...
3단계: 가, 나, 다...
4단계: 1), 2), 3)...
5단계: 가), 나), 다)...
6단계: (1), (2), (3)...
7단계: (가), (나), (다)...

본문 내의 인용문헌

가.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하며 인용된 저서는 참고문헌에 반드시 기재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6)은 …
홍길동(1993: 25-26)은 ….(* 이는 1993년도 문헌의 페이지 25-26을 의미함).
예) 한 연구(홍길동, 1992)에 의하면 …
최근의 연구(김선달, 1990, 1996)에 의하면 …

나. 인용하는 저서나 제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 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최근의 연구(김선달, 1989; 홍길동, 1990, 1996)에 의하면 …

다. 저자가 다수일 경우, 모두 제시한다. 단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될 경우, 처음 제시할 때는 모두 기재하지만 두 번째 이후로는 '∼외' 또는 '∼등' 으로 한다. 영문의 경우에는 'et al.'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심청, 임꺽정 등(1990)에 의하면 …
(* 저자가 다수이면서 최초로 인용된 경우)
홍길동 외(1900)에 의하면 …
(* 저자가 3인 이상이면서 2회 이상 인용된 경우)
Wittrock et al.(1986)

참고문헌록 작성

가.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단행본의 경우

홍길동(1974).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Airasian, P. W.(1991). Classroom assessment. New York: McGraw-Hill.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인 경우

홍길동, 임꺽정(1991).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유아교육연구, 9(4), 1-28. (반드시 페이지를 밝힐 것)
Brookhart, S. M., & Freeman, D. J.(1992). Characteristics of r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62, 37-65.

학위논문의 경우

홍길동(1992). 한국의 교사교육 변천사 연구, 한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Gold, N. C.(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나.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다. 참고문헌은 배열 순서는 동양서(한, 중, 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하되, 동양서는 저자성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 순으로 열거한다.

라. 동양서 참고문헌 작성시에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고딕체로 작성하고 정기간행물 내의 논문제목은 명조체로 작성한다.

마. 영문책명 및 권(호)수 기재는 이탤릭체로 작성한다.

바. 영문 논문제목은 첫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쓴다(단행본의 경우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되, 각 단어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사. 학위논문과 같이 미간행인 경우, 논문 제목은 명조체(영문포함)로 한다.

아. 여기에 예시한 이외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양식을 따른다.

표, 그림, 사진

가. 표는 본문 중에 삽입하고 표제목은 표의 상단에 장 단위로 <표 I-1>, <표 I-2>.. 로 일련번호와 함께 표제목을 붙이며, 자료출처는 표의 하단에 밝히며, 위의 참고문헌 작성 요령을 따른다.

나. 표를 그릴때는 최상단의 선은 두 줄을 그리고, 최하단을 한 줄을 그린다. 좌, 우측에는 선을 그리지 않는다.

다. 그림은 트레이싱 페이퍼(또는 제도용 켄트지)에 제도용 잉크로 명료하게 그리며, 그림에는 [그림 I-1],[그림 I-2] 로 일련번호를 붙인다. 그림 제목 아래에 간단한 설명을 붙일 수 있다.

라. 본문의 내용과 관련하여 역사적 의미가 있거나 내용을 보완 설명해 줄 수 있는 관련 사진자료 등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함께 보낸다.

마.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 복사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용어와 기호

가. 우리말화한 외래어는 그대로 쓰고 생소한 경우는 원어로 표기한다.    예) 버스, 서비스, cross-section 자료
나. 본문 중에 사용하는 용어, 단위, 인명 및 전문용어 등은 글 전체를 통해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요약 및 영문초록

가. 논문내용에 대한 요약(가로 80열, 세로 10행 이내)을 논문 제목 다음 부분에 게재한다.
나. 영문초록은 600단어 이내로 작성한다.
다. 한글 요약과 영문 초록에는 각각 한글 주제어 3-4개와 영문 주제어 3-4개를 명시한다.

논문 구성 체제

논문은 다음과 같은 체제로 구성한다.

 

한글제목
(영문제목)

이름(○○대학교 교수)      

이름(○○대학교 교수)      

<요      약>
한글요약
한글주제어 : 3~4개

 

 

이   름(본   문)

 




참 고 문 헌

 

 

ABSTRACT

Title

Hong, Kil Dong(Hongik university, professor)

영문요약

*영문 Key words : 3~4 개 추가


 

 

원고투고안내 학회회원가입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 수집거부
관련 사이트
고유번호:608-82-73147    대표:박남기   주소:(61204) 광주광역시 북구 필문대로55(풍향동) 교사교육센터 832호
H.P : 010-6687-7687 (사무국장 오애령) ksste21@hanmail.net
COPYRIGHT© KSS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