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교육연구』제41권 제4호 발간 안내
연번 | 저자 | 논문제목 |
1 | 윤혜원 | 초등교사의 AI·디지털 리더십 발휘 양상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
2 | 박균열 | 다차원 정책 분석을 통한 교원역량개발지원제 도입 방안의 가능성과 한계 탐색 |
3 | 한지희, 문민지 | 현장연계형 실습 교육과정 설계 가능성 탐색: 학교현장실습학기제 시범운영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
4 | 이호준, 박소영, 박수정 차성현, 박상완 | 교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 초중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을 중심으로 |
5 | 이승은 |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교육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 연구 |
6 | 조재성 | 교육대학교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론’ 교과목 개발과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
7 | 이보림 | 오스트리아 무직슐레(MusikSchule) 체제 도입을 위한 모차르테움(Mozarteum) 국립음악대학교 전문 음악교원 양성 교육과정(IGP) 고찰 연구 |
8 | 조현철 | 교육실습이 중등 예비교사들의 직업성숙과 지식·학습관에 미치는 영향 |
9 | 유한나, 김태영 | 은유 분석을 활용한 예비유아교사의 ‘실습생으로서의 나’에 대한 인식 |
10 | 이형빈 |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수준 보장 지도에 대한교사의 인식 및 실천 양상 사례 연구 |
11 | 이정민 | 교사들의 자율권 실천에 관한 협력적 실행연구: 학생평가를 중심으로 |
12 | 유승민 | ‘교권 보호 5법’ 개정 과정 분석 : Kingdon의 정책흐름모형을 중심으로 |
13 | 이고은, 임선빈 | 구도심 소규모학교에 전입한 초등교사의 경험과 조직사회화 전략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
14 | 조석훈 | 초등교사의 교육 신념 변화 양상 분석 |
15 | 박준용, 엄준용 | 중등교사가 지각한 분산적 리더십, 심리적 주인의식, 잡 크래프팅, 학교조직효과성의 구조적 관계 분석 |
16 | 강나은, 정주연 | 중등음악교사의 AI 테크놀로지 활용 실태와 인식 및 AI 관련 테크놀로지 교수내용지식(TPACK) 역량 분석 |
17 | 강경자, 정현숙 | 예비 영유아교사의 학교현장실습과 만족도가 교직 인성 및 영유아교사 인성에 미치는 영향 |
18 | 지은림, 임종헌 |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증제 도입의 필요성 및 방안에 대한 탐색적 연구 |
19 | 변현정, 백종민, 이현아 | 교사 교육과정 공동체성 지원 체계 탐색: IB 중등프로그램(MYP) 국내 적용 사례를 바탕으로 |
20 | 함은혜, 임다미, 김대석 | 교사의 미래교육역량 진단지표 개발 및 타당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