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원교육연구』제42권 제1호 발간 안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제42권 제1호 논문집이 3월 31일자로 발간되었습니다.
총 20편의 논문이 게재되었으며, 세부 게재 논문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번호 | 논문제목 | 저자 |
1 |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자비의 매개효과와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 김윤아(마장초등학교) 박미화(아주대학교) |
2 | 밀레니얼 세대 초등교사의 일반대학원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연구하는 교사, 가르치는 연구자 | 이평구(서울대학교) |
3 | 1정 연수가 저경력 교사의 교직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최연우(서울교육정책연구소) |
4 | 돌봄 국가책임제가 유아교사에게 남긴 과제: 직무에 대한 교사의 이해와 어려움을 중심으로 | 홍지연(이화여자대학교) |
5 | 교직 지속 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구조적 관계 분석: 교사행위자성을 중심으로 | 강지영(서울대학교) 엄문영(서울대학교) |
6 |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저경력 초등교사의 소진에 대한 영향요인 탐색 | 이기혜(한양대학교) 김소희(사우스 앨라배마 대학교) |
7 | 중등 신규 음악 교사의 학교 적응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교사 간 관계와 음악 교과의 특수성을 중심으로 | 최유림(서울대학교) 엄문영(서울대학교) |
8 |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생활지도의 어려움 | 김혜랑(서울우장초등학교) 정애경(경인교육대학교) |
9 |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도 과정에서의 교사리더십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 김태훈(경희대학교) 김병찬(경희대학교) |
10 | 학교장의 포용적 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 정은하(한국교육개발원) 김이경(중앙대학교) |
11 | 예비 초등교사들의 장애 관련 문제 인식 및 탐구 -‘익숙한 것을 낯설게, 낯선 것을 익숙하게 바라보기’ 팀 과제 경험 분석- | 김지영(서울서부특수교육지원센터) |
12 | 초·중등 전문상담교사의 위(Wee)클래스 운영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 이현정(창원북면고등학교) 김장회(경상국립대학교) |
13 | 예비 교사가 교육 실습 중 경험한 감정적 어려움과 대응 전략에 대한 연구 | 정바울(서울교육대학교) 김용우(서울교육대학교) |
14 | 초등교사의 자녀 양육이 교직 수행에 미치는 영향 분석 | 김민조(청주교육대학교) 이호준(청주교육대학교) |
15 | 교사의 AI융합교육 역량 함양을 위한 AI융합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 | 정경욱(서울대학교) 박주현(서울대학교) 노은미(서울대학교) 이다연(서울대학교) |
16 | 쿠레레 접근을 통한 초등 초임 교사의 교원 양성 교육과정 경험 탐색 | 이미지(내곡초등학교) 강이화(부산교육대학교) |
17 | 초·중학교 교육과정 연계에 대한 교사의 요구분석 | 박소민(고려대학교) 김지혜(고려대학교) 홍후조(고려대학교) |
18 | 고교학점제 정책 문서에서 나타나는 교사 전문성 담론에 관한 비판적 연구 | 김시은(서울대학교) 염태근(서울대학교) 소경희(서울대학교) |
19 | 초등교사의 학생중심수업에 대한 교사협력의 효과: 협력 유형 및 경력별 분석 | 장나영(숙명여자대학교) 박소영(숙명여자대학교) |
20 | 사범대학 예비 중등교사의 교직 진출 의도와 영향 요인 분석 연구 | 김이경(중앙대학교) 한승호(중앙대학교) 이세미(중앙대학교) 박선욱(중앙대학교) |
한국교원교육학회 홈페이지(www.ksste.or.kr) 내 [정기간행물 → 한국교원교육연구]에 게재논문 원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한국교원교육연구』는 "교원 및 교원교육" 분야의 학술논문을 게재하는 전문학술지로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입니다. 회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논문 투고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